마녀공장기업설명
마녀공장은 화장품 제조업체로,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등을 판매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이 있으며,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요즘 화장품업계에서 HOT 한 주제인 '비건' 을 정체성으로 스킨케어에 집중하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비건화장품이란 무엇일까요?
비건 화장품은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고, 동물성 원료 대신 자연 유래 친환경 성분만을 사용하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비건 제품은 어떤 동물의 성분도 포함하지 않으며 동물성 제품으로 가공되지 않는데, 여기에는 동물뼈를 원료로 사용해 생산되는 꿀, 밀랍, 백설탕 등이 포함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건 화장품 [Vegan] (쇼핑용어사전)
마녀공장 기업정보
2023.06.08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하였고, 주가는 공모가 16,000원을 상회한 32,000원에 시초가를 형성한 뒤 급등세를 기록하며 상한가를 맞았습니다
최근 연간 실적을보면 2020년은 393억 원, 2021년은 626억 원, 2022년에는 1018억 원,
영업이익을 보면 2020년은 65억 원, 2021년에는 177억 원, 2022년에는 245억 원,
당기순이익은 2020년은 54억 원, 2021년에는 142억 원, 2022년에는 173억 원입니다.
영업이익률을 보면 2020년에는 16.61%, 2021년에는 21.28%, 2022년에는 24.05%
순이익률을 보면 2020년에는 13.62%, 2021년에는 22.62%, 2022년에는 16.98%
점점 실적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2020년에는 27.22% , 2021년에는 26.06%, 2022년에는 20.40%로 그리 높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마녀공장 상장
마녀공장은 작은 화장품 회사이지만, 아마 대중들에게는 매우 친숙할 것입니다. 요즘 MZ세대들이 많이 이용하는 유투브플랫폼에서 뷰티 유투버를 통한 활발한 광고와 실제사용하는 유저들의 입소문, CJ 올리브영에 입점하는 등 대중에게 가까이 가는 동시에 제품력이 좋아 재구매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기업이미지가 새롭고 친숙하고,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점, 자극적이지 않고 순수한 느낌이 젊은 여성의 마음을 많이 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상장한 것은 매우 줗은 시점으로 보입니다. 요즘 들어 신규상장주의 따상이 쉽지만은 않았는데 마녀공장은 그 일을 해내었네요.
마녀공장 상한가의 이유
주가는 공모가가 16,000원이었는데 그것을 한참 상회한 32,000원에 시초가를 형성하고 급등세를 기록하며 상한가를 맞았습니다. 주식투자자들의 상당한 관심을 받았는데요, 하루종일 실시간종목순위에서 내려오지 않는 등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때 36,000원까지 떨어졌으나 다시 회복하여 결국 30.00%로 종가마감하였습니다.
상한가의 이유에는 대중성과 제품력, 마케팅, 성장기대감에 있는 것으로 봅니다.
마녀공장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특별한 대기업 브랜드 명성에 기대지 않고 국민 클렌징 오일이라 불리는 ‘퓨어 클렌징 오일’을 성공시켰으며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와 ′갈락 나이아신 에센스′ 등 글로벌 스테디셀러 제품 또한 인기라고 합니다. 또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친환경 패키징을 비롯해 비건 레시피를 스킨케어뿐만 아니라 색조에도 접목해 클린뷰티 실현이라는 제품 브랜딩을 통해 선보이는 마케팅 역량도 뛰어납니다.
마녀공장은 각 제품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콘셉트를 선정해 제품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자체 스튜디오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며, 이를 국내외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PPL 및 바이럴로 자연스럽게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소비자에게 브랜드 가치와 추구하는 이미지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적합한 모델을 기용하며 마녀공장의 제품과 브랜드 매력도를 어필했고 MZ세대를 겨냥한 아이돌을 엠버서더로 선정하며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친숙한 화장품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으로 스테디셀러 3종(퓨어 클렌징오일,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갈락 나이아신 에센스) 누적 판매량은 730만 병을 기록했으며 올리브영, 파우더룸, 글로우픽, 화해와 같은 뷰티 플랫폼 어워드에서 31회 이상 1위를 기록하며 마녀공장의 브랜드 파워를 증명했습니다. 경영성과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는데 2022년 매출액 1,018억 원, 영업이익 245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의 55.3%인 563억 원은 해외 매출로 가장 큰 매출처인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미국, 중국 유럽 등 글로벌 65개국에 진출해 활약 중입니다. 특히 글로벌 코스메틱 시장규모 3위인 일본에서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성장률 164.8% 기록하며 고속 성장 중입니다. 2022년 일본 매출액은 427억 원으로 이는 전체 해외매출액의 75.8% 달하는 수치입니다. 2021년엔 현지 최대 오픈마켓 플랫폼인 ′큐텐재팬(Qoo10 Japan)′과 ′라쿠텐(Rakuten)′에서 판매 랭킹 1위에 오르는 큰 성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마녀공장은 일본 시장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현지법인을 설립했으며 향후 오프라인 1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매출처 확대와 동시에 지속성장의 토대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와 일본에서 인정받은 브랜드 파워를 글로벌 전체 시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할 예정으로 온라인 역직구 채널을 통한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중국 현지 메이저 대행사를 통한 맞춤 영업 및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중동, 동남아, 미국 등 국가별 메이저 온/오프라인 채널을 공략해 현지화 정책을 펼쳐 글로벌 토탈 코스메틱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보였습니다. 마녀공장유근직 대표이사는 “마녀공장은 탁월한 브랜딩 역량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스테디셀러 제품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안정적인 매출 구조 또한 구축했다”며 “이번 상장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마녀의 제품력을 인정받고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보유한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마녀공장 투자자 비율
투자자 비율은 개인의 매수세가 높고, 외국인, 기관, 금융투자사 들은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마녀공장 전망
마녀공장의 전망은 사실, 국내보다 해외 마케팅 쪽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을 듯합니다. 롤모델로 볼 수 있는것이 대표적으로 3CE 브랜드로 볼수 있을 것 같은데요. 국내에서보다 중국, 일본에서 대박이 나서 유명해지고, 이제는 화장품의 한류를 이끌고 있다고 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은 기업입니다. 실제로 이 화장품 매장 앞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는 것이 해외여행객 사이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죠. 그러나 3CE의 경우 색조화장품을 기반으로 제품력 및 마케팅이 기반이 되어 성공하였습니다. 스타일 난다라는 의류회사에서 파생되어 젊은 감각이 굉장히 트렌드와 잘 맞아 성공한 것이죠. 새롭고 아름다운 동양적인 미를 가진 모델도 시너지가 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비해 마녀공장은 스킨케어, 비건을 기반으로 하며, 모델을 통한 이미지 구축보다는 마케팅, 입소문에 기반을 더 두고 있습니다. 성공을 위해 조금 더 추가할 트렌디한 요소들이 많아 보입니다. 뷰티라는 것은 그 특성상 입소문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제품의 종류도 추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아직도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마녀공장의 주가상승의 흥망성쇠는 중국 경기회복과 함께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계속해서 중국의 코로나종식과, 경기회복에 촉각을 세우면서 관심 있게 봐야겠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성공한 마케팅 경력을 바탕으로 해외에서도 한류의 물결을 타고 좋은 실적을 낸다면 오늘 상한가를 맞은 이유를 증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토니모리, 클리오급으로 올라올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다고 봅니다. 마녀공장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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